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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오브 킹덤즈(라오킹) 리처드 특성 실험 방어특vs보병특

-echo- 2020. 4. 21.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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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사령관 리처드에게 더 좋은 특성을 찾기 위해 실험을 해봤습니다. 이전부터 방어 특, 보병 특에 관해 누가 더 좋은지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 큰 차이 없으니 취향에 따라 쓰면 된다는 얘기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계속 고민하다가 방어 특성이 더 좋다는 생각이 들어서 해봤습니다.


초기화 하면서 저장을 못했네요
리처드 50레벨 기준 보병 특성


 

50기준 방어 특성


실험 장소 원정 50 

주 리처드 부 이성계로 같은 병력으로 진행

 

보병 특

원정 50 남은 병력수(리처드) 남은 시간(초)
1회차 176,465 1:13
2회차 176,044 1:11
3회차 176,235 1:15
4회차 176,230 1:13
5회차 176,346 1:10

남은 병력 수 평균 : 176,264

 

방어 특

원정 50 남은 병력수(리처드) 남은 시간(초)
1회차 175,939 1:04
2회차 175,993 56
3회차 175,721 1:00
4회차 176,188 59
5회차 176,175 1:01

남은 병력 수 평균 : 176,038

 

50의 경우 진행할수록 경상자를 힐로 다 커버해버리기 때문에 후반에 힐이 제대로 안 되는 경향을 보임 이는 보병, 방어 모두 해당 하지만 보병 공격력에 의한 딜링 차이 때문에 시간이 늘어나 중상자가 많아져 병력수가 적어지는 것으로 보임

 


 

실험 장소 원정 55

주 리처드 부 이성계로 같은 병력으로 진행

보병 특

원정 55 남은 병력수 (리처드) 남은 시간 (초)
1회차 122,724 11
2회차 131,380 10
3회차 132,438 20
4회차 121,912 10
5회차 129,484 23

남은 병력 수 평균 : 127,587

 

방어 특

원정 55 남은 병력수 (리처드) 남은 시간(초)
1회차 158,480 6
2회차 153,594 7
3회차 151,728 2
4회차 142,324, 조조 2017 시간초과
5회차 148,666 4

남은 병력 수 평균 : 150,958

 

특성 간의 차이가 나기 시작함. 전체적으로 딜량은 낮아졌다고 볼 수 있으나 남은 병력수 차이가 3만까지도 벌어짐

 


실험 장소 원정 64

주 리처드 부 이성계로 같은 병력으로 진행

보병 특

원정 64 남은 병력수 (상대 조조 및 손무) 남은 시간(초)
1회차 24,939 68,382 36,163 3, 전멸
2회차 21,120 63,759 32,516 리처드 1106 시간초과
3회차 8,225 41,911 33,096 리처드 14,950 시간초과
4회차 16,142 48,958 26,246 리처드 18,397 시간초과
5회차 31,408 82,231 45,653 20, 전멸

 

방어 특

원정 64 남은 병력수 (상대 조조 2부대) 남은 시간
1회차 28,166 42,479 리처드 88,509 시간초과
2회차 16,198 37,826 리처드 99,109 시간초과
3회차 18,359 38,679 리처드 92,536 시간초과
4회차 21,554 40,724 리처드 91,761 시간초과
5회차 16,059 40,739 리처드 102,963 시간초과

남은 병력 수 평균 : 94,975

 

특성 차이가 가장 크게 드러나는 부분

 

보병 특성으로는 전멸하거나 조금 버티는 정도였으나 상대 부대는 조조 2부대, 손무 1부대가 남아있는 상태였으며 방어 특성으로 변경 후 시간은 부족하지만 남은 병력은 조조 2부대 밖에 없었고 이를 보았을 때 충분히 이길 수 있을 만큼 남아있게 된다.

 


정리하면 확실히 방어 특성이 보병 특성보다 버티는데 특화돼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리처드의 힐과 약초 준비 특성으로 도합 2000의 힐링으로 더욱 좀비가 되었고 방어 특의 귀갑 진형과 보병 특의 현상 유지가 얼마나 잘 터지느냐에 따라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방특이 보병보다 단단한 것은 증명된 것 같습니다.

 

보병 특에서 행속과 가시의 덫은 계륵인 것 같습니다.. 물론 행속이 모든 특성 중 가장 좋은 것은 맞지만 워낙에 느린 보병이 상대를 추노 하며 싸울 일도 아니고 미리미리 전장에 나가서 오래 버티며 딜하는 그림을 그리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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